근로장려금, 자동 신청제도 도입

근로장려금, 오늘은 모두가 필수로 아셔야 하는 지원금정보 가지고 왔습니다. 연간 최대 삼백삼십 만 원을 받을 수 있는 큰 규모의 지원금인 만큼 한 분이라도 절대 놓쳐서는 안 되겠습니다. 하지만 내가 대상자에 포함이 됐는지 몰라서 신청 기간을 깜빡 놓치고 지나버리는 등의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 근로장려금이란?

소득이 적어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지원금정책입니다. 벌이가 너무 적으면 일하는 걸 포기해버리고 다른 도움만 기다리는 경우가 생기는데 정부가 보태줄 테니까 일을 계속하라는 차원에서 지급하는 이 돈이 바로 근로장려금입니다.

  • 2003년 대상자와 지원금 확대

지원금의 대상자

단독 가구 : 2천만 원 미만에서 2천2백만 원 미만

홑벌이 가구 : 3천만 원 미만에서 3천2백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 : 3천6백만 원 미만에서 3천8백만 원 미만으로 범위가 대폭 확대됐습니다.

———————————————————————————-

재산 요건도 완화되었는데요 기존에는 재산 2억 원 미만의 가구 만이 대상이었지만 올해부터는 2억4천 만 원 미만 가구가 대상이 되면서 대상자가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기준을 완화하면서 받을 수 있는 이번 장려금 대상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만 명가량 늘어난 138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

지원금

단독가구 : 150만 원에서 165만 원으로

홑벌이 가구 : 260만 원에서 285만 원으로

맞벌이 가구 : 300만 원에서 330만 원으로 상향됐습니다.

작년보다 더욱 많은 사람이 더욱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대상자분들은 한 분도 빠짐없이 신청해야겠습니다..

  • 지원금 신청기간

지원금신청 기간은 3월 15일까지로 신청이 종료되어 억울해하실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그런 분들도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번 3월 1일부터 15일까지 신청을 받은 근로장려금은 2022년 하반기분에 한한 것으로 오는 5월 1일부터 31일까지 2022년 정기분에 대해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여기서 하반기분과 정기분은 뭔지 헷갈리실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정기분은 매년 5월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해 같은 해 9월에 수급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고 반기분 신청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일 년에 두 번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즉 장려금을 받는 기간에 기간이 너무 길다 보니 받기도 전에 생활이 힘들어지시는 분들을 위해서 일 년에 두 번 나눠서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따라서 이번 신청 기간을 놓쳤다고 하더라도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이 5월 1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는 정기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더군다나 3월에 신청하는 근로장려금의 경우 근로소득만 있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 데 반해 5월에는 근로소득을 포함한 사업소득이나 종교인소득이 있는 분들도 가능하므로 그런 분들은 꼭 오월에 신청하셔야 한다는 사실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자동 신청제도 도입

매번 이렇게 신청할 필요 없이 알아서 통장에 돈이 들어온다면 신청 기간에 놓칠 일도 없이 너무 편하고 좋을 것 같은데 그런 방법은 없는 걸까요? 올해부터 정부에서 별도로 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아도 대상자들에게 자동으로 장려금을 지급하는 일명 자동 신청제도를 도입했습니다.

  • 자동 신청제도 신청 방법

자동 신청을 위해서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홈택스를 이용해서 장려금 자동 신청의 동의를 하거나 국세청 상담센터 1544-9944로 전화 또는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 1566-3636에 전화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 신청 동의는 장려금 신청 기간만 가능하니까 5월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실 때 한꺼번에 해주시거나 3월 15일까지 근로장려금은 신청했지만, 자동 신청을 하지 못하신 분들도 5월에 따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대상자가 자동 신청에 동의한 경우 향후 2년내 별도로 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금이 되는 건데요 다만 모두가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대상자 가운데 65세 이상 고령자와 중증장애인 가구가 자동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해당 제도로 인해서 연간 백만 명의 고령자와 이십이만 명의 중증장애인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하니 혹시 신청 대상에 포함이 되지 않더라도 부모님들께 혹은 주변의 해당하는 분들께 꼭 널리 널리 알려 주셔서 편리한 혜택받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